세탁 꿀팁

세탁이 까다로운 겨울 옷 빨래 방법

조회수2,958


수능 한파 소식이 벌써 들리는 걸 보니 어느새 겨울 동장군이 우리 근처에 성큼 다가왔다는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요즘 공기가 매우 찬데요. 그래서 하나 둘 겨울 옷을 꺼내 입게 되지만 겨울 옷은 특성상 재질과 종류에 따라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세탁방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나중에 새 옷처럼 깨끗하게 다시 꺼내 입을 수 있습니다.

겨울 옷은 보온에 탁월하지만, 부피도 크고 두꺼워서 보관하기도 힘들고 세탁하기도 번거롭고 특히 모피, 양모, 가죽 등은 관리를 제대로 못 할 경우 옷감이 상하기 쉽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 빨래를 보다 안전하게 새 옷처럼 관리할 수 있는 빨래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옷감 보호를 위한 겨울 옷 세탁방법

1. 패딩 세탁방법

패딩을 항상 새 옷처럼 입으려면 우선,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3:1 비율로 섞어 부분 세탁에 용이한 만능 세제를 만들어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특히 흰색 패딩의 경우 소매에 때가 잘 타는데요. 이런 경우 때가 타서 지저분한 부분에 만능 세제를 골고루 묻힌 다음 수건에 뜨거운 물을 묻혀서 세제를 닦아냅니다. 또 패딩에 묻은 화장품 얼룩을 지우려면 위에서 만든 만능 세제에 클렌징 폼을 섞어주고, 젖은 수건에 클렌징 폼을 섞은 만능 세제를 묻혀서 화장품 얼룩을 지워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건에 뜨거운 물을 묻혀서 세제를 닦아내면 됩니다.

2. 니트 세탁방법

겨울철이면 누구나 가장 많이 즐겨 입는 옷 중 하나가 니트인데요. 니트는 세탁을 하고 나면 사이즈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니트를 손상 없이 원래 상태로 그대로 입으려면 우선, 따뜻한 물에 손상 모발용 린스를 넣고 풀어준 뒤 니트를 넣고 조물조물 해서 20분 정도 담가둡니다. 그리고 절대 니트를 비틀지 말고 꾹 눌러서 물기를 빼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마른 수건에 니트를 넣고 말아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 뒤 바닥에 펼쳐 놓고 원래 모양대로 쭉쭉 늘려 말리면 됩니다.


3. 모직 바지 세탁방법

겨울철이 아니더라도 바지에 무릎 부분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모직바지는 무릎이 더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물과 식초를 5:1 비율로 섞어서 분무기에 담습니다. 그리고 튀어나온 부분에 식초 물을 뿌립니다. 그런 다음 마른 수건을 대고 다리미의 가장 낮은 온도로 무릎 부분을 다려주면 됩니다.

4. 모직 코트 세탁방법

모직 코트에 얼룩이 지면 무조건 세탁소에 맡기지 않고도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먼저 물과 소독용 에탄올을 1:1 비율로 섞어 수건에 묻힌 후 얼룩이나 찌든 때가 있는 부분을 옷감 결에 따라 닦아냅니다. 모직코트는 관리도 중요한데 물과 헤어 린스를 10:1 비율로 섞어서 분무기에 담아 코트에 뿌려주고 옷솔로 옷감 결에 따라 빗질을 해주면 됩니다.


5. 목도리 세탁방법

목도리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목도리를 빨래할 때는 물과 소독용 에탄올을 1:1 비율로 섞어서 수건에 묻힌 다음 얼룩이나 찌든 때가 있는 부분을 옷감 결에 따라 닦아줍니다. 또는 물과 헤어 린스를 10:1 비율로 섞은 물을 뿌린 다음 마른 수건으로 닦아준 뒤 헤어드라이어 찬바람을 이용해 말리면서 빗으로 빗어주면 됩니다.

6. 장갑 세탁방법

가죽장갑은 제 때 손질해 관리해주지 않으면 한 계절을 넘기기 쉽지 않은데 이 때는 우선, 양손에 비닐장갑을 끼고 나서 가죽장갑을 낍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에 울 세제를 푼 물에 장갑 낀 손을 넣고 손을 닦듯이 문지릅니다. 그리고 깨끗한 물에 헹군 뒤 젖은 상태에서 핸드크림을 바릅니다. 마지막으로 장갑 모양을 잘 잡아서 그늘에 말려줍니다. 모직장갑은 울 세제를 푼 물에 10분 정도 담가둔 다음 깨끗한 물에 헹구고, 마지막 헹굼 물에 린스를 풀어서 장갑을 헹궈 마른 수건에 장갑을 넣고 말아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물기를 제거한 장갑은 따뜻한 바닥에 뉘어서 말려줍니다.


7. 부츠 세탁방법

겨울철에 여성분들이 즐겨 신는 부츠도 세탁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양털 부츠의 경우 먼지를 털어낸 후 미지근한 물에 울 세제를 풀어서 담가둡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솔로 지저분한 부분을 닦아줍니다. 그 다음 깨끗한 물에 헹구고 마지막 헹굼 물에 린스를 풀어서 부츠를 헹궈줍니다. 건조할 때는 페트병을 이용해 거꾸로 말려주면 모양을 잡아 효과적으로 말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스웨이드 부츠는 세탁 보다 잘 털어내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 먼지에 취약한 만큼 칫솔로 먼지를 털어내기만 해도 항상 깨끗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일 스웨이드 부츠에 얼룩이 졌다면 얼룩 부분을 지우개로 문질러 지워낼 수 있습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