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초보가 알아두면 좋은 다림질 상식

조회수12,246

빨래를 하고 나면 옷 구김을 피하기 어려운데요. 아무리 건조대에 널기 전에 탁탁 털고 바짝 펴주어 말려도 옷에 주름이 가는 것을 피할 순 없습니다. 그래서 다림질을 하지만 아무리 익숙한 사람에게도 다림질은 매번 귀찮은 일인데 초보라면 더 그렇겠지요? 다림질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상식을 알려드립니다.

다림질 초보도 옷 잘 다리려면

옷을 다리다 보면 자칫 방심했다가 다리미 바닥이 누렇게 눌어 붙고 옷을 망칠 때도 있습니다. 눌어 붙는 것을 예방하려면 분무기로 물을 충분히 뿌리고 옷의 소재에 맞게 온도를 맞추는 게 기본인데요.

와이셔츠나 블라우스 등 합성섬유 의류 중에는 빨아 말릴 때 조금만 신경 쓰면 다리지 않아도 입을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컬러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거꾸로 펴서 빨랫줄에 매달아 놓으면 물이 아래로 쏠리면서 그 무게로 인해 주름이 저절로 펴지는데요. 굳이 다림질을 한다 해도 조금만 다리면 쉽게 펴집니다.

또 흰옷을 다리다 잘못해서 눌었을 때는 과산화수소를 더운 물에 30%정도의 비율로 풀어서 여러 번 닦아낸 다음 맑은 물로 헹궈내면 깨끗해집니다. 또는 양파를 잘라서 문지른 다음 차가운 물에 흔들어 씻어도 효과적입니다.

 

양복의 번들거림 방지하려면

양복을 자주 다려 입다 보면 번들거릴 때가 있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깃, 어깨, 등, 소매, 가슴 그리고 바지 주름 부분을 자주 손질해서 먼지를 털어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오래되어 때로 굳어지면 양복이 번들거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인데요.

다림질은 1주일에 한 번 정도로 하되, 모직이나 견직의 경우 다림질 천도 같은 종류로 사용해야 양복이 번들거리지 않습니다. 오래 입어서 번들거리는 옷은 물 한 컵에 암모니아 한 찻술을 풀어서 여기에 수건을 얹어 두드린 다음 그 수건을 그대로 누르고 다림질을 하면 됩니다.

바지에 주름을 펴게 하려면

주름치마나 바지의 주름을 보기 좋게 세우려면 주름 부분에 식초를 조금 바르고 다림질하면 주름이 반듯하게 세워집니다. 또 반대로 스커트나 바지의 길이를 늘이기 위해 단을 내렸을 때 접혔던 자국의 주름을 깨끗이 펼 때도 식초를 칫솔이나 브러시에 묻혀 바르고 나면 깨끗이 펴지게 됩니다.

 

주름 스커트 다림질

다림질 중에 까다로운 것 중의 하나가 주름 스커트인데요. 손이 많이 가더라도 잘 다리기 위해서 셀로판 테이프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윗부분을 먼저 다리고 주름을 깨끗이 잡은 뒤 테이프로 고정시켜줍니다. 그리고 앞판으로 와 주름을 따라 다리면 손쉽게 다림질 할 수 있습니다.

바지에 줄을 세울 때

바지를 다림질할 때 줄을 깨끗이 세우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바지 줄을 세울 때는 처음에 빨래집게를 이용해 줄을 맞춰 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다림질 할 때 중간에 줄이 비뚤어지거나 두 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림질 안하고도 옷 구김 펴는 방법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옷 구김을 펴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여행을 갔을 때 가방 속 구겨진 옷을 펼 때 다리미가 없다면 유용한데요. 미리 전날 구겨진 옷을 옷걸이에 걸어 김이 서린 욕실에 두고 밤 새 욕실 문을 닫아 두면 손쉽게 주름을 펼 수 있습니다.

또 양복의 어깨와 등 부위 등 구김이 잘 가는 곳을 펼 때도 마찬가지인데요. 분무기로 옷 전체에 물을 뿌리고 하루 정도 걸어두면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구김이 펴지며 나프탈렌 냄새도 싹 가십니다.

 

다리미 바닥의 때 제거 방법

다림질을 자주 하다 보면 바닥에 오염된 때가 거뭇하게 생기기도 하는데요. 다리미에 열을 가해 녹인 후 떼어내도 되지만 신문지에 소금을 펴서 깔고 그 위를 다리미로 쓱쓱 문질러 주면 간단하게 제거됩니다. 눌어 붙은 때가 심할 경우 다리미를 시너에 잠시 담가 두었다가 칫솔에 치약을 묻혀 문지르면 깨끗이 제거됩니다.

그 밖에 다림질 꿀팁

다림질 하다가 누렇게 변한 부분은 물에 과산화수소수를 30%정도 타서 섞은 다음 옷에 두드려 주면 없어집니다. 또 누렇게 되어버린 흰 와이셔츠는 다림질할 때 베이비 파우더를 약간 뿌리고 다리면 새하얗게 빛이 나게 됩니다. 심한 구김이나 주름, 단으로 접혔던 자국은 무를 잘라 문지르거나 식초를 떨어뜨리고 중간온도로 다림질하면 손쉽게 펼 수 있습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