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쉽지 않은 겨울 신발 세탁! 종류별 신발 관리 방법

조회수4,012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 보온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데 체온을 유지하고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신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겨울신발은 소재도 다양하고 때가 묻으면 손질도 힘들어서 다른 계절과 달리 손이 많이 가고 관리하는데 신경도 많이 쓰이게 됩니다. 보온이 잘 되는 소재의 신발일수록 발에서 땀도 많이 나게 되고 외부 또한 오염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여름철 신발과 달리 겨울 신발은 세탁마저 쉽지만은 않습니다. 여성분들이 흔히 즐겨 신는 양털 부츠(어그 부츠)는 대개 겉 부분이 스웨이드 재질이고 안은 양털로 되어있어 해마다 겨울이면 즐겨 찾는 부츠 중 하나인데요. 양털부츠는 잘못 관리하면 신발 뒤축이 눌리거나 때가 타기도 해서 오래 신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츠의 수명을 늘리고 싶다면 추운 겨울 즐겨 신는 겨울신발 세탁 및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쉽지 않은 겨울 신발 세탁, 무좀 예방을 위한 발 위생관리도 중요

신발 세탁이 쉽지 않은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오히려 위생 관리가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여름이 아닌 추운 겨울에도 신발 속 세균과 곰팡이 관리가 중요한데요. 신발 관리를 소홀히 하면 발 건강에 좋지 않아 무좀에 걸릴 확률도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겨울철 여성들의 선호하는 부츠 속은 주위 온도와 상관없이 따뜻한 체온과 분비물에 의해 세균과 곰팡이 성장에 최적의 환경이 되기 쉬운데, 이러한 신발 속 세균과 곰팡이 관리를 소홀히 해서 발 냄새와 무좀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실제로 많습니다. 무좀은 꾸준한 치료를 통해 무좀 자체가 완치가 되었다 해도 신발 속 세균과 곰팡이에 의해 언제든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무좀은 신발 속에서 옮겨간 곰팡이가 발바닥과 발뒤꿈치 표피 속에 성장해 각질과 갈라짐, 가려움, 2차 세균 감염 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병입니다. 발 냄새는 단순하게 악취 정도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신발 속 세균 증식에 의한 발에서 나는 감염증상의 일종입니다. 무좀이나 발 냄새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의약품에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세균이나 곰팡이를 방지하는 신발관리가 치료 활동만큼 중요합니다. 따라서 겨울신발 속 곰팡이와 세균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외출 후 발을 깨끗이 닦고, 습기를 잘 흡수하는 양말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내에 머물 때는 가급적 슬리퍼를 신고 생활하는 것이 좋은데요. 신발 속 세균과 곰팡이의 성장을 막는 지속성을 유지하는 신발무균정 항균코팅제를 신발에 뿌려주어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외출 후 신발을 신발장에 보관 시에도 곰팡이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변형되기 쉬운 겨울 신발, 종류별 겨울 신발 관리법

천연 가죽 부츠는 마찰에 약해 상처가 잘 나는 편이라 가죽 전용 크림이나 컨디셔너를 발라 가죽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죽 부츠는 습기에도 약한데요. 비나 눈이 많이 오는 날엔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 가죽이 물에 젖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츠가 젖었다면 물기를 닦아낸 후 그늘에서 말리고, 부츠 안쪽엔 습기 제거를 위해 신문지나 습기 제거제를 넣어주세요. 부츠를 빨리 말린다고 햇볕에 놓거나 드라이기를 사용하면 오히려 가죽이 딱딱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양털 부츠도 뜨거운 바람이나 직사광선에 말리면 모양이 틀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세탁은 1년에 1번 정도가 적당하며 전용 세제로 단시간 부츠를 세탁한 후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1. 가죽부츠 관리법

가죽구두나 부츠는 부드러운 상태여야 착용감도 좋고 패션을 돋보이게도 하는데요. 가죽부츠를 깨끗하게 신는 방법은 먼저 구두 솔로 먼지를 털어주고, 거즈 등 부드러운 것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만일 외부 오염이 있다면 오염된 부분은 구두전용 클리너로 닦아주고 나서 전용 크림을 신발에 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언제든 반짝반짝 깨끗하게 신을 수 있습니다.

2. 스웨이드 부츠 관리법

스웨이드 소재의 부츠는 반드시 전용 스프레이를 뿌린 후 솔을 이용해 가볍게 쓸어주세요. 오염물질이 묻었을 경우, 손 또는 부드러운 스펀지를 이용해 스웨이드 샴푸로 샴푸해주고 헹군 다음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그늘에 말려주면 됩니다. 스웨이드 부츠에 일반 구두약이나 슈 크림을 쓰면 스웨이드 소재의 특징이 변질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가벼운 이물질이 묻은 경우에는 스웨이드 지우개를 이용해서 살살 문질러주면 되고 모든 손질이 끝나면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3. 털 안감 부츠 관리법

겉은 가죽, 안감은 털로 되어 있는 부츠의 경우 가죽 부분은 가죽부츠 관리법대로 해주면 됩니다. 또 안감은 털로 되어 있는 부츠는 가죽부츠 관리법대로 해주고, 안감 털은 천연인 경우 알코올을 적신 거즈로 닦은 후 빗어줍니다. 인조 털은 가볍게 빗어주면 됩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