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빨래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세탁 라벨, 다양한 세탁 부호

조회수5,048


계절이 바뀔 때면 계절에 맞는 새 옷으로 갈아 입으면서 그동안 즐겨 입었던 옷들을 세탁해 정리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계절이 달라지는 만큼 입는 옷감의 재질도 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어 빨래할 때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니트나 캐시미어, 아웃도어 등에 이르기까지 세탁 방법은 모두 각각의 특성에 맞추어 달리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럴 때 세탁 부호가 적혀 있는 라벨을 참고하면 빨래에 도움이 되는데, 아끼는 고가의 의류일수록 세탁 전 세탁부호를 확인하는 것이 옷감이 상하지 않도록 하는 예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빨래를 할 때마다 이런 세탁 부호를 보면서도 의미를 모른 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기본적인 것만이라도 알아 두어야 좋습니다. 무심코 온수세탁을 했다가 옷감이 상하거나 손으로 힘줘서 비틀어 짜면 안 되는 옷감일 수도 있고, 물 빠짐이나 변형 등의 위험이 있는 옷일 수도 있고, 높은 온도로 다림질을 하지 말아야 할 옷일 수도 있기 때문에 라벨에 적혀 있는 세탁 부호들은 빨래할 때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기온이 점점 오르면서 얇고 민감한 소재의 의류들을 많이 찾기 때문에 언제나 새 옷처럼 입기 위해 빨래하면서 세탁 전 반드시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다양한 세탁 기호 종류, 빨래 세탁 전 세탁 라벨 확인부터

집에서 빨래를 할 때 옷에 붙어있는 세탁 라벨을 자세히 안 보고 그냥 세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빨래를 모두 똑같은 조건으로 세탁하게 되면 물 빠짐이나 변형 등 손상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세탁 전 세탁 기호를 확인하고, 옷감은 종류 별로 분류해 세탁하는 것이 빨래의 정석입니다. 옷 안 쪽에 붙어 있는 라벨을 자세히 보면 다양한 부호들이 적혀 있는데 취급 시 주의사항을 참고한다면 고가의 비싼 옷을 오랫동안 새 것처럼 깨끗하게 아껴 입을 수 있습니다.


1. 물세탁 기호

2. 산소/염소 표백 기호

3. 다림질 기호

4. 드라이클리닝 기호

5. 건조 기호

6. 그 밖의 세탁 기호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