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보풀 일어나기 쉬운 겨울 의류, 손상 없이 보풀제거 하는 방법
겨울옷은 아무리 세탁과 보관에 신경을 기울여도 항상 눈에 거슬리는 보풀을 달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겨울 아우터 속 이너웨어로 가장 활용도 높은 니트 또는 스웨터, 가디건 종류의 의류는 자주 입는 만큼 보풀이 쉽게 일어나 낡아 보이기 쉬운 옷들입니다. 보풀이 생긴 니트는 투명 테이프를 붙여 들어 올린 후 가위로 잘라 내거나 스팀다리미로 스팀을 충분히 분사한 후 보풀 제거기로 보풀을 제거하면 됩니다. 보풀제거기를 이용하면 편리하지만 막상 보풀을 제거하려 할 땐 집에 보풀제거기도 보이지 않는데 이럴 땐 보풀제거기가 없어도 직접 보풀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풀에 취약한 니트 종류 옷들, 손상 없이 안전하게 보풀 제거하려면?
일반적으로 겨울옷 중에 천연 캐시미어 함량이 높을수록 보풀이 잘 생깁니다. 니트나 모직, 맨투맨 의류 등은 빨래를 아무리 깨끗이 잘 한다 해도 어김없이 앞 뒷면 할 것 없이 보풀이 발견되는데요. 특히 그 중에서도 겨울철에 남녀노소 누구나 가장 즐겨 입는 옷 중 하나인 니트는 보풀 없이는 입지 못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인데요. 니트는 가볍고 따뜻한 데다 모양도 예뻐서 자주 입게 되지만 보풀 제거에 손이 많이 가는 옷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팔꿈치뿐 아니라 마찰이 잦은 부위일수록 영락없이 보풀이 쉽게 일어나는데요. 보이는 즉시 떼어내면 덜 수 있겠지만 관리를 안 할수록 보풀은 옷 여기저기에 생겨나 금방 헌 옷처럼 만들어버립니다.
수시로 보풀 관리를 한다면 이따금 보이는 보풀 제거를 위해 일부러 보풀제거기를 구입할 필요는 없을 텐데요. 아쉬운 대로 투명 테이프를 이용해 보풀을 들어 올린 후 가위로 조심해서 잘라내면 됩니다. 일회용 면도기도 보 풀 제거에 요긴한데 다만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슥슥 긁어내다 보면 종종 성한 옷감에 구멍을 낼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일 옷감 손상이 염려된다면 안전한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데 참빗이나 브러시, 솔, 낡은 칫솔, 눈썹 정리용 칼, 뒤꿈치 각질 제거용 돌 등을 이용해 안전하게 보풀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스팀다리미로 스팀을 충분히 분사한 뒤 보풀제거기로 보풀을 없애면 정전기 발생 억제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보풀제거기 없을 때 대체 가능한 도구로 보풀 제거하는 방법
겨울옷 보풀 제거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보풀제거 전에 섬유유연제와 물을 섞어 분무기에 담아 뿌려주면 옷의 손상을 조금이라도 더 줄일 수 있는데요. 바닥에 옷을 반듯하게 펼치고, 보풀을 살살 긁어내면 됩니다. 그리고 보풀 제거가 끝난 뒤 마무리는 테이프로 떼어내는 방식으로 정리하면 됩니다. 겨울옷 보풀 제거에 유용한 또 다른 도구로는 안 쓰는 칫솔도 안전한데요. 칫솔의 맨 윗부분 까칠까칠한 곳을 균일하게 잘라 낸 다음 보풀을 긁어서 제거하면 됩니다. 꼭 필요할 때면 막상 눈에 안 띄는 보풀제거기 때문에 속상해하지 말고 아래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 하면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해 효과적으로 보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우선 보풀이 잘 일어나는 부위를 파악합니다. 보풀이 잘 일어나는 옷은 따로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옷들도 유독 보풀이 잘 생겨나는 부위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마찰이 잦은 팔꿈치 부분과 주머니 주변에 보풀이 많이 일어납니다.
2. 일회용 면도기를 이용해 표면을 긁어냅니다. 하지만 각도를 세워 너무 힘을 주다 보면 옷감에 손상이 갈 수도 있으니 적당한 각도로 눕혀 힘을 조절해 긁어냅니다.
3. 면도기 다음으로 효과적인 도구는 여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눈썹 칼입니다. 처음부터 눈썹 칼을 사용하기보다는 면도기를 이용해 전체적으로 보풀을 없애고 남아있는 보풀을 눈썹 칼로 정교하게 제거해 주면 됩니다.
4. 칫솔을 이용해 보풀 제거를 할 때에는 낡은 칫솔의 모를 가위로 반 정도 잘라내면 새 칫솔처럼 모가 빳빳해지는데 이 부분으로 보풀을 긁으면 엉겨 붙으면서 제거됩니다. 면도기나 칼에 비해 날이 없어 상대적으로 비싼 옷이 손상될 위험이 적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