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등산 전 알아두면 좋은 고어텍스 등산복 빨래 방법

조회수6,964


등산하기 좋은 계절엔 산행을 하는 그 자체만으로도 좋지만, 매번 입게 되는 등산복에 대한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가령 등산을 하면서 분비되는 땀이나 피지로 인해 전체적으로 오염되는 셔츠와 바지는 매번 통째로 세탁하기 보다 더러워진 곳만 물에 적신 타월을 이용해 부분적으로 세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등산을 하다 보면 진흙과 오염물이 등산화 등에 잘 묻기 때문에 등산 후에는 꼼꼼하게 관리해주어야 하는데 물에 적신 헝겊이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오염물을 제거해 주고 그늘에서 말리면 됩니다. 하지만 결국 등산복을 세탁해야 할 때는 빨래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고어텍스 등산복 빨래 방법, 섬유유연제 피하고 단독 세탁해야

고어텍스 같은 기능성 의류는 되도록 빨래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해서 1년이 넘도록 세탁을 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등산이나 야외활동을 할 때만 꺼내 입다 보니 세탁을 차일피일 미루면서 냄새가 나거나 오염이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다른 일반 옷들과 섞어 세탁기에 돌렸다가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세탁기에 등산복을 빨래할 때에는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는 것을 절대 피해야 하며 지퍼나 주머니는 모두 잠가준 후 세탁해야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대개 기능성 의류는 고가의 제품이 많기 때문에 세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등산복 같은 건 나름대로 요령이 필요합니다.

등산복은 주로 고어텍스와 쿨맥스 등 기능성 소재가 사용되기 때문에 잘못 세탁할 경우 소재 고유의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등산복은 드라이클리닝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능성 의류의 경우 흘린 땀을 배출하기 위해 얇은 구멍이 나 있는 특수 소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드라이클리닝은 이런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등산복 같은 폴리에스테르 제품을 빨래할 때 일반 세제를 사용할 경우 색이 빠지거나 번지는 이염 현상이 심해지기도 하고 일반 세제의 표백 성분이 화학섬유를 상하게 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기능성 소재는 표면에 테프론 처리 등 특수 코팅이나 스판 등 가공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염소표백제를 사용한 일반 세제는 이들의 기능성을 빨리 사라지게 하고, 스판 등의 탄력성 또한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폴라텍, 플리스, 쿨맥스 등 기능성 제품들은 하드쉘 자켓과 똑같이 무조건 중성세제로 세탁해야 하며 섬유 유연제는 절대 사용해선 안됩니다. 등산복의 속건성 기능의 경우 흐른 땀을 바로 배출해서 몸을 최대한 건조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데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면 기름막이 생기기 때문에 이런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즉, 땀이나 수분을 배출하는 등산복의 방수 기능을 손상시키게 되고 등산복을 착용했을 때 좋지 않은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발수성과 방수성, 투습성을 유지해 주기 위해서는 가급적 전용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등산복은 물빨래 하는 것이 좋고, 물빨래를 하더라도 비벼 빨지 말고 중성세제를 이용해 손으로 조물조물 살살 주물러 애벌 빨래하듯 세탁하고 세탁기에 돌리더라도 울코스로 세탁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일 등산복을 빨래할 때 전용 세제가 없다면 25도 정도의 온수에 담궈 놓고 단독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고, 옷감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세제로 중성세제를 이용해 빨래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등산복을 세탁하고 나면 탈수를 해야 하는데 세탁기에 넣어 탈수하거나 손으로 비틀어 짜기 보다 물을 적당량 털어내고 난 뒤에 바람이 잘 통하고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그늘진 곳에서 말려야 등산복 고유의 모양이나 소재의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Tip.1] 고어텍스 세탁 방법, 등산복 빨래 방법

1. 고어텍스 의류는 40℃의 온수에 세제를 잘 푼 다음 물세탁을 해야 합니다.
2. 세탁기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옷과 함께 세탁을 금합니다.
3. 세탁 과정에서 의류에 부착된 지퍼, 단추 등에 의해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손상되어 고어텍스 고유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지퍼와 벨크로, 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세탁합니다.
4. 세제 찌꺼기가 남아있을 경우 탈색이나 멤브레인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깨끗이 여러 번 헹궈줍니다.
5. 표백제나 섬유유연제는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6. 세탁 전 의류 안에 부착된 제품 손질 관리 라벨을 꼭 확인합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