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가을 멋쟁이들을 위한 니트 세탁법, 줄어든 니트 복원하는 법

조회수5,463


가을이 되니까 아침저녁으로 제법 쌀쌀한 바람이 불면서 얼마 전까지 입었던 여름옷들을 서둘러 정리해야 할 때가 되었는데요. 특히 가을이나 겨울 옷은 가격대가 높고 소재가 까다로워 집에서 세탁하기가 어려워 그냥 대충 보관했다가 낭패를 겪는 일이 많습니다. 잘못된 세탁 방법 및 보관 방법 때문에 옷을 몇 번 못 입고 버리거나 더 이상 입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은근 까다로운 가을 옷들은 소재와 상태를 고려한 세탁법이 더욱 중요한 시점입니다. 날씨가 더 서늘해지기 전에 미리 알아 두면 좋은 가을 옷 세탁법으로 니트 소재 의류 세탁법 및 세탁 전 주의사항 그리고 줄어든 니트 복원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가을 니트 세탁법, 줄어든 니트 복원하는 법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인 니트는 보온성이 높고 부드러워서 많이 찾는 의류입니다. 하지만 니트는 물과 세제에 민감해 잘못 세탁하면 줄어들거나 늘어나기 쉬워 손빨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20℃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울 전용 세제를 먼저 풀고 빨랫감을 넣어야 옷감이 상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 이때 손으로 주물러 세탁하되 적당한 세탁 시간은 5분에서 10분 정도가 좋고, 아주 지저분한 부분은 2~3분 정도 비벼줍니다.

니트는 세탁이 끝난 후 건조는 서늘한 그늘에 건조대를 두고 건조해야 변형을 막을 수 있는데요. 탈수 시에는 수건 위에 니트를 올려놓고 살살 눌러가며 물기를 제거합니다. 특히 탈수는 비틀어 짜지 말고 차곡차곡 쌓아 놓고 꾹꾹 눌러 물기를 살짝 제거하는 정도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빨래 건조대에 말리기 전 흰 수건으로 물기를 대충 제거한 후 흰 수건 위에 니트를 올려 놓고 돌돌 감아 물기를 빼냅니다. 세탁기를 이용해 탈수 시에는 작은 세탁망에 넣어 사용해야 하며, 되도록이면 세탁기보다는 손으로 탈수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나만의 친환경 니트 세탁법]

1. 미지근한 물에 주방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1:1 비율로 섞어 만능 니트 세제를 만듭니다.
2. 솔에 만능 니트 세제를 묻혀 얼룩 부위에 두들겨 흡수시킵니다.
3. 만능 니트 세제가 마르지 않도록 옷을 말아서 공기를 차단합니다.
4. 약 20℃의 물에 주방 세제와 베이킹소다를 풀고 옷을 넣어 주물러 줍니다.
5. 만능 니트 세제가 묻어 있는 상태에서 2분간 탈수합니다.
6. 세제 잔여물 제거를 위해 식초를 넣고 1차로 헹궈 줍니다.
7. 마지막으로 섬유유연제를 넣고 헹군 뒤 다시 탈수합니다.


[니트 세탁 전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1. 합성섬유 20% 이상인지 확인할 것
세탁하기 전 옷에 붙어있는 라벨을 보고 혼용률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 섬유가 20% 이상인 옷은 집에서 손세탁이 가능한데요. 울(모), 캐시미어, 앙고라, 실크 등과 같은 동물성 섬유는 모양이 틀어질 수 있으므로 동물성 섬유 80% 이상의 옷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2. 20℃ 이하의 물로 세탁할 것
뜨거운 물로 니트를 세탁할 경우 옷이 줄어들 위험이 매우 큽니다. 차가운 물세탁은 때 분해가 안되므로 20℃ 이하의 물로 세탁하면 변형 없이 찌든 때를 뺄 수 있습니다.

3. 20분 이내로 세탁할 것
니트를 물에 오래 담가 둘 경우 변형과 이염 우려가 있으므로 니트 세탁은 20분 안에 끝내야 합니다.


[줄어든 니트 복원하는 법]

1. 린스는 뜨거운 물에 미리 풀어 준비합니다.
2. 린스를 넣은 물은 30℃로 맞춥니다. 린스 물은 옷이 젖을 정도의 양이면 충분합니다. 니트 한 벌 복원에 들어가는 린스 양은 어른 수저 2/3 분량입니다.
3. 린스를 풀어 둔 물에 니트를 푹 담가 주무른 뒤 15분 정도 담가 둡니다.
4. 니트를 세탁기에 넣고 2분 동안 탈수합니다.
5. 탈수가 끝난 니트를 손으로 살살 당겨 늘려줍니다.
6. 늘린 니트를 빨래 건조대에 눕히고 넓게 펴서 말립니다.
7. 니트를 완전히 건조하지 말고 80%만 건조해서 한 번 더 늘려줍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