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열대야 속 쾌적한 잠자리 위한 여름이불 빨래 방법

조회수50


낮 동안 뜨겁게 달궈진 대지와 대기는 밤이 되어도 쉽게 온도가 내려가질 않으면서 25도 이상 기온이 유지되는 열대야를 몰고 오기도 하는데요. 무더운 여름철에는 밤 시간도 짧은데다 기온까지 높아 잠을 설치는 경우가 많아 늘 피곤하면서 더위에 무기력하고 지치는 날이 많습니다. 그런 만큼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데 아무리 복날 보양식을 챙긴다 해도 숙면을 취하는 것만큼 좋은 보약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잠자리가 너무나 중요한데요.

쾌적한 잠자리를 위해서는 실내 온도 또한 중요하겠지만 깨끗하게 세탁된 보송보송 이부자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여름철엔 잠을 자는 동안에도 땀을 흘리게 되고, 고온다습한 날씨에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로부터 취약할 수 있어 다른 어느 계절 보다 덮고 자는 이불 위생 상태를 자주 점검하고 관리해야 하는데요. 주기적으로 여름이불을 깨끗하게 세탁하고 햇볕에 바짝 말리는 것만큼 확실한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여름철에 덥고 자는 이불은 땀 흡수가 잘 되고 통기가 잘 되는 기능성 이불을 주로 선호하지만 겨울이불 못지않게 세탁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손상되기 쉬운 여름이불 빨래할 때 꼭 기억해야 할 것들

1. 세탁 전 태그 먼저 확인하기

여름에 덮는 이불들은 대부분 얇은 홑겹 이불이거나 합성 솜이 들어있는 차렵이불인 경우가 많아 별 어려움 없이 물세탁이 쉬운 편인데요. 베개 솜 역시 목화솜이나 라텍스가 아니라면 물세탁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혹시 잘 모르겠다면 세탁 전 태그를 확인한 후에 세탁이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먼저 구분하면 됩니다.

2. 세탁 전 이불 표면 이물질 제거부터

이불 세탁을 할 때에는 세탁하기 전에 먼저 이불에 붙어있는 보풀이나 이물질을 먼저 제거하는 게 좋습니다. 이불을 넓게 펼쳐 놓고 테이프 등을 이용해 이불과 베개에 붙어있는 머리카락, 먼지 등을 먼저 제거해 주고 털어 준 뒤에 세탁하면 빨래 후 이불 표면에 이물질이나 머리카락 등이 엉켜 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이불 세탁은 헹굼이 중요해요

이불빨래를 할 때는 다른 세탁물 보다 헹굼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탁 코스를 선택할 때 헹굼을 추가해주면 이불에 세제 찌꺼기나 이물질 등이 남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름이불 역시 얇은 편이지만 날마다 덥고 자는 만큼 피부를 생각해서라도 평소보다 헹굼 단계를 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햇볕에 바짝 말려주세요

이불빨래는 무엇보다 세탁도 중요하지만 잘 말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특히 간절기에 이불빨래를 한 뒤엔 이불장 속에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햇볕에 바짝 말려주어야 곰팡이 등을 막을 수 있고 불쾌한 냄새가 나지 않게 되며, 이불을 말린 뒤엔 한 번 더 털어주어야 남아있는 잔여 먼지로부터 안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름 장마철엔 얇은 여름이불이라 해도 건조가 느릴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여름이불 빨래를 할 때에는 실내에서 널기보다 바람이 잘 통하는 바깥에 널어야 건조가 빠릅니다. 이불을 널 때는 물기가 모서리로 모이도록 너는 대각선 마름모 방식으로 널어야 건조 속도가 조금이라도 더 빠릅니다.

5. 이불 보관할 땐 제습제 활용

이불빨래는 보관 전에 깨끗이 빨아 잘 말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롱에 넣어 보관하기 전엔 보관 팩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평소 버리지 않고 모아둔 실리카겔 습기 제거제를 함께 넣어주면 좋습니다. 또 이 상태에서 이불장에 넣어 보관할 땐 꽉 눌러서 공기를 빼 부피를 줄이면 공간을 많이 차지 않게 됩니다.


소재에 따라 다른 여름이불 세탁 법

여름철에는 쾌적한 잠자리를 위해 시원하게 덮고 자기 좋은 모시, 삼베, 인조견 같은 여름 전용 이불 등이 인기인데요. 만일 잠을 자는 동안에도 땀을 많이 흘리는 편이라면 이불 세탁을 자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열이 많은 아이들 이불은 수시로 세탁해야 하는데요. 여름 이불은 겨울 이불에 비해 가볍고 얇지만 그만큼 찢어지거나 손상되기 쉬워 주의해야 합니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한꺼번에 지나치게 많은 용량을 세탁해서도 안 되고, 대충 욱여넣기 보다 한쪽 방향으로 말아 넣거나 찢어지기 쉬운 재질의 이불은 세탁망에 넣어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이불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만 저마다 다른 소재에 따른 특징과 세탁 방법도 달라 그에 맞게 세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면(Cotton) 소재 여름 이불

면은 목화솜에서 추출한 식물성 섬유로 흡습성, 흡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땀과 습기의 영향을 많이 받아 세탁을 자주 해야 하는 여름철에는 세탁과 관리가 다른 섬유들과 달리 특별한 제약이 없고 편해 면 소재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면은 사계절 내내 많이 쓰이는 직물이지만 특히 여름에는 가공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명 ‘지지미’라고 불리는 리플 소재는 면 원단에 엠보싱 같은 잔물결 주름을 넣어 직조한 것입니다. 리플 가공한 원단으로 만든 면 이불은 일반 면 이불보다 체감온도를 낮춰줘서 시원하고 통풍과 제습 기능이 뛰어납니다. 또한 피부에 닿는 자극이 덜해서 민감성 피부인 사람들이나 아이들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 소재 이불은 세탁 시 중성세제나 알칼리성 세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 후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면 촉감이 더 부드러워지고, 정전기 방지도 될뿐더러 좋은 향기 덕에 잠자리가 기분좋아 집니다. 면 전용 중성 세제를 사용하면 섬유의 마찰력이 줄고 손상도 적어 오랫동안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천연섬유 린넨(Linen) 소재 이불

리넨은 아마를 이용해 만들어집니다. 삼베와 모시는 마직물 특유의 까슬까슬한 촉감 덕에 무더위에 적합하지만 거칠어서 침구용으로 사용하기엔 부담스러운 반면 리넨은 통기성, 흡수성 등 마직물의 특징을 보이면서도 구김이 덜 가고 훨씬 부드러워 여름 이불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린넨 소재 여름 이불은 세탁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린넨 제품은 세탁 시 보호를 위해 울 코스로 약하게 돌리거나 세탁망을 사용해야 제품 구김과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 온도 또한 중요한데요. 뜨거운 물보다는 30도 이하의 미지근한 온도의 물에 울 샴푸와 같은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으로 오염된 부분만 가볍게 주물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넨은 천연 섬유이기 때문에 섬유 유연제를 사용할 경우 섬유에서 나오는 부산물이 생길 수 있어 처음 세탁할 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세탁 후 건조기에 말리기보다는 구김을 편 상태로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자연 바람으로 건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리넨 이불은 천연 소재 특성상 가볍게 수축되어 일시적으로 뻣뻣해진 느낌이 들 수 있지만 세탁을 하면 할수록 부드러워지는 특성이 있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인조섬유 인견(RAYON) 소재 이불

인견은 흔히 아이스 실크, 에어컨 원단이라고 불릴 정도로 바람이 잘 통하고 시원해서 여름 침구로 인기가 좋은데요. 그만큼 부드럽고 수분의 흡수 및 발수가 빨라 몸에 잘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습한 여름 장마철 덮고 자기에 좋은 이불로 인기가 높습니다. 그런데 이런 인견 소재 여름 이불은 세탁법이 다소 까다로운 편입니다. 인견 이불은 소재 특성상 면 소재와 비교할 때 강도가 약하고 물에 약한 편이라 세탁 시 약간의 수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빨래 방법은 찬물에 손세탁 후 구겨지지 않게 자연 건조하는 것이지만 세탁기를 사용해도 몇 가지만 주의하면 변형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때 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해야 하며 섬유 유연제 및 표백제 사용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찬물에 올 코스로 선택 후 최대한 약하게 세탁해 주는 것이 좋고 세탁 후 잘 펴서 구겨지지 않게 자연건조해 주면 됩니다. 특히 세탁 후 건조기 등을 이용해 기계 건조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하며, 건조 시에는 구겨지지 않게 잘 펴서 널면 금방 마르게 됩니다.

4. 삼베, 모시 소재 여름 이불

천연 섬유인 삼베나 모시는 습기를 잘 흡수하고 통풍이 잘 돼서 여름용 이불 소재로 적당합니다. 삼베는 올이 굵고 거칠어 바람이 잘 통하고, 여름에 땀이 많이 나도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아 좋은 반면, 모시는 삼베보다 올이 가늘고 촘촘합니다. 가볍고 가슬 가슬한 촉감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거친 삼베보다는 모시 이불이 더 적합한데요. 요즘에는 리넨과 모시의 장점을 살리면서 더 얇은 실로 직조해 부드러운 촉감을 자랑하는 라미(Ramie) 소재가 요즘 여름 이불로 인기입니다. 얇게 짠 라미 소재에 리플 가공을 더한 라미 리플 원단으로 만든 이불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삼베와 모시 재질 같은 여름이불은 세탁기에 넣어 빨래하기 보다 손 빨래하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건조할 때에도 햇빛에 바로 내놓는 것 대신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오랫동안 침구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레이온 소재 여름 이불

레이온의 가장 큰 특징은 차갑다는 것입니다. 몸에 닿는 것만으로도 몸의 열기를 낮춰 숙면하기 좋은 상태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광택감과 부드러운 촉감을 가지고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도 나는 원단입니다. 하지만 구김이 자주 생기는 편이고 물세탁에 약하다고 하니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