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극세사이불 빨래할 때 주의할 점, 극세사 침구류 세탁 방법

조회수349


요즘 부쩍 추워진 날씨에 덮고 자는 이불을 정리하면서 오래된 장롱 속 이불 빨래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겨울이 되면 따뜻한 잠자리를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보온성이 뛰어난 기능성 이불을 많이 덮게 되는데요. 겨울철 덮고 자는 이불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일반 면, 합성섬유, 화학솜 이불이나 양모이불, 오리털이나 거위털을 이용한 구스 이불 등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이불은 극세사 원단과 같은 이불이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두껍고 무거워도 나중에 빨래할 때 힘이 들어서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값비싼 고가의 이불은 관리가 까다롭기 때문에 적당한 두께에 가볍고 따뜻한 극세사이불이 가성비 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극세사이불은 높은 보온성을 확보하면서도 가볍고, 진드기 등으로 인한 알러지 예방이 가능한 침구를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대중화된 겨울 이불 중 하나입니다. 특히 환절기는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침구를 준비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부담도 적고 일상에서 관리가 그리 까다롭지 않은 극세사이불도 세탁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엔 이불 빨래가 쉽지 않아 극세사이불뿐 아니라 대부분의 이불을 겨울철 내내 그냥 덮고 자는 경우가 많은데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이기도 하고, 집먼지 진드기 등의 온상이 될 수 있어 쾌적한 잠자리와 건강을 위해서라도 환기와 이불털기, 일광소독 그리고 제때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대표적인 기능성 침구이기도 한 극세사 원단 이불 빨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극세사이불의 특징 및 장단점, 주의해야 할 극세사이불 빨래 방법

극세사이불은 높은 보온성을 확보하면서도 가볍고, 진드기 등으로 인한 알러지 예방이 가능한 침구를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대중화된 겨울 이불 중 하나입니다. 특히 환절기는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이 같은 침구를 준비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부담도 적고 일상에서 관리가 그리 까다롭지 않은 극세사이불도 세탁할 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겨울철엔 이불 빨래가 쉽지 않아 극세사이불뿐 아니라 대부분의 이불을 겨울철 내내 그냥 덮고 자는 경우가 많은데 실내 미세먼지의 주범이기도 하고, 집먼지 진드기 등의 온상이 될 수 있어 쾌적한 잠자리와 건강을 위해서라도 환기와 이불털기, 일광소독 그리고 제때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극세사이불은 머리카락보다 가는 실을 쓰는 극세사 천은 촉감이 좋고 포근하면서 집먼지진드기나 미세 먼지 침투를 막아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재 특성상 정전기가 많이 날 수 있으므로 천식, 아토피를 앓는 경우에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다행히 요즘 만들어지는 극세사 침구류 제품은 긴 기모 소재로 높은 보온성과 분진이 적어 정전기 발생 또한 적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극세사 섬유를 사용한 제품은 보통 세균번식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 외에 순간 흡수력과 발수성이 뛰어나 세탁 후 빠르게 건조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극세사 침구류는 가정에서 세탁하기가 힘든 편입니다. 물을 많이 먹기도 하지만 그보다 소재가 상하는 일이 많고 세탁 또한 깨끗하게 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특히 세제찌꺼기나 먼지가 그대로 이불 솜에 뭉쳐 있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10kg 이상 대형세탁기는 되어야 강력한 힘으로 빨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극세사이불의 단점은 세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불빨래할 때 요령이 필요한데요. 극세사이불은 세탁기의 이불 빨래 전용 코스를 사용하거나 직접 손세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로 세탁하면 소재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45℃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손세탁을 하고, 세제는 중성세제를 소량만 사용해 약하게 세탁합니다. 무엇보다 특히 극세사이불은 표백제나 섬유유연제를 넣으면 잔여물이 실 사이에 달라붙어 보온성과 흡수력을 떨어뜨릴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극세사이불 세탁법]

1. 두꺼운 김장용 큰 비닐에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을 이불 부피의 1/3 정도 채워 줍니다.
2. 중성세제, 주방세제, 식초를 4대2대4의 비율로 섞어줍니다.
3. 비닐에 극세사이불을 넣고, 비닐 속 공기를 뺀 후 입구를 묶어 10분간 발로 밟아줍니다
이 때 비닐이 터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비누 물을 빼낸 후 세탁기를 이용해 헹굼을 한 후 탈수해 줍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