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구김 없이 다림질한 것처럼 빨래 말리는 방법

조회수8,862


세탁을 하고 난 뒤엔 빨래가 뒤엉키고 구겨지는 경우가 많아 그대로 빨래를 말리면 구김이 심해 빨래를 건조할 때는 탁탁 털어서 건조대에 널어야 하는 건 상식입니다. 빨래가 다 마른 후에도 옷의 구김이 심할 땐 번거로워도 다림질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바쁜 직장인들은 매번 다림질을 하기도 힘들어 정장은 보통 세탁소에 맡기기도 하지만 이 또한 귀찮을 뿐 아니라 비용부담도 생깁니다. 그래서 매번 이런 수고를 덜기 위해서라도 구김 없이 빨래를 말릴 수는 없을까 고민될 때가 많은데요. 깨끗하게 빨래를 하고 나서 옷에 구김이 없도록 빨래를 너는 방법 및 다림질하는 요령을 알아 두면 좋습니다.

평소 다림질을 해 입는 옷이 아니더라도 반듯하게 펴진 옷을 입었을 때 보기에도 좋고 훨씬 산뜻한 느낌으로 옷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세탁 후 빨래 너는 방법에도 신경을 쓰면 좋은데요. 옷은 아무리 깨끗하게 빨래를 했더라도 구김이 지면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와이셔츠 등 구김이 잘 가는 옷은 꼭 다림질을 해서 입게 되는데요. 오늘은 구김 없는 빨래 건조 방법과 다림질할 때 알아 두면 좋은 꿀팁, 그리고 더 이상 빨래 구김 때문에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는 효율적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구김 없는 빨래 말리는 방법 & 다림질할 때 알아 두면 좋은 꿀팁

빨래를 말릴 때 최대한 구김이 덜 가도록 말리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세탁이 끝나면 우선 젖은 빨래를 차곡차곡 갠 다음에 손바닥으로 옷을 누른 후 5분정도 놓아두었다가 건조대에 널면 세탁으로 인한 구김이 상당 부분 펴지게 됩니다. 특히 구김 때문에 신경이 쓰이는 옷이라면 빨래를 깨끗한 바닥에 펴 두고 손바닥 다림질하듯 문질러 준 뒤에 옷걸이에 걸어 빨래를 널면 다림질한 것처럼 구김 없이 빨래가 잘 마르게 됩니다. 그냥 탁탁 털어 말린 옷과는 확실히 차이가 날 뿐 아니라 빨래를 털어 먼지가 날리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림질을 잘 하려면 분무기로 물을 충분히 뿌리고 옷의 소재에 맞게 온도를 맞추는 것이 기본인데요. 와이셔츠나 블라우스 등 합성섬유 의류 중에는 빨아 말릴 때 조금만 신경 쓰면 다림질을 하지 않아도 입을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컬러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거꾸로 펴서 빨랫줄에 매달아 놓으면 물이 아래로 쏠리면서 그 무게로 인해 주름이 저절로 펴지게 되는데요. 이런 원리로 하늘하늘 가벼운 옷이나 열에 약한 옷들은 굳이 다림질을 하지 않고 거꾸로 널어놓기만 해도 어느 정도 주름을 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림질할 때 한 번쯤 실수로 눌거나 누렇게 변할 경우 해결 방법도 알아 두면 좋은데요. 흰옷을 다리다 잘못해서 눌었을 때는 과산화수소를 더운물에 30% 정도의 비율로 풀어서 여러 번 닦아낸 다음 맑은 물로 헹궈내면 깨끗해집니다. 또는 양파를 잘라서 문지른 다음 차가운 물에 흔들어 씻어도 효과적입니다. 다림질하다가 누렇게 변한 부분은 물에 과산화수소수를 30% 정도 타서 섞은 다음 옷에 두드려 주면 없어집니다. 누렇게 변색된 흰 와이셔츠는 다림질할 때 베이비파우더를 약간 뿌리고 다리면 새하얗게 빛이 나게 됩니다. 심한 구김이나 주름, 단으로 접혔던 자국은 무를 잘라 문지르거나 식초를 떨어뜨리고 중간 온도로 다림질하면 손쉽게 펼 수 있습니다.


1. 양복의 번들거림 방지하려면

양복을 자주 다려 입다 보면 번들거릴 때가 있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깃, 어깨, 등, 소매, 가슴 그리고 바지 주름 부분을 자주 손질해서 먼지를 털어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이 오래되어 때로 굳어지면 양복이 번들거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인데요. 다림질은 1주일에 한 번 정도로 하되, 모직이나 견직의 경우 다림질 천도 같은 종류로 사용해야 양복이 번들거리지 않습니다. 오래 입어서 번들거리는 옷은 물 한 컵에 암모니아 한 스푼을 풀어서 여기에 수건을 얹어 두드린 다음 그 수건을 그대로 누르고 다림질을 하면 됩니다.

2. 바지에 주름을 펴게 하려면

주름치마나 바지의 주름을 보기 좋게 세우려면 주름 부분에 식초를 조금 바르고 다림질하면 주름이 반듯하게 세워집니다. 또 반대로 스커트나 바지의 길이를 늘이기 위해 단을 내렸을 때 접혔던 자국의 주름을 깨끗이 펼 때도 식초를 칫솔이나 브러시에 묻혀 바르고 나면 깨끗이 펴지게 됩니다.

3. 주름 스커트 다림질

다림질 중에 까다로운 것 중의 하나가 주름 스커트인데요. 손이 많이 가더라도 잘 다리기 위해서는 셀로판 테이프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윗부분을 먼저 다리고 주름을 깨끗이 잡은 뒤 테이프로 고정시켜줍니다. 그리고 앞판으로 와 주름을 따라 다리면 손쉽게 다림질할 수 있습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