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겨울철 기능성 아웃도어 스키복 세탁 방법

조회수93


겨울 스포츠하면 ‘스키’가 가장 대표적인데요. 그러나 겨울이면 스키와 보드를 들고 스키장을 찾던 마니아들에게 올 겨울은 코로나 유행 등으로 인해 잠시 접어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잠시 스키장을 다녀오신 분들을 포함해 스키장 가고 싶은 마음을 엄청 자제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지난 겨울 이후 보관해 두었던 스키복 세탁과 점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겨울철 기능성 의류는 다른 의류에 비해 세탁과 보관,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겨우내 입었던 값비싼 스키복, 보드복의 땀과 오염물 등은 올바른 세탁 후 보관해야 언제든 새 것처럼 다시 꺼내 입을 수 있을 테니까요.

일반적으로 기능성 아웃도어 제품은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방수성, 방풍성 등 아웃도어 의류의 고유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 가정에서 물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겨울의류는 세탁이 까다로운 것들이 많아 세탁 전 라벨을 먼저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스키복 같은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는 특히 더 신경 써야 하는데요. 수명 연장을 위해서는 옷 안에 부착된 세탁라벨을 확인해 이에 맞는 세탁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섬유유연제나 표백제 등을 사용하지 말고 중성세제로만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어텍스 소재 스키복 세탁할 때  표백제, 섬유유연제 절대 피해야

스키복을 세탁할 때는 우선 세탁라벨을 먼저 확인부터 해야 하지만 일반 옷들과 뒤섞어 세탁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보통 등산복이나 스키복 같은 기능성 의류는 고어텍스 소재인 경우가 많은데 방수, 방풍기능이 뛰어난 기능성 소재를 주로 사용합니다. 때문에 이런 종류의 옷들은 세탁할 때 고유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표백제나 섬유유연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고, 드라이클리닝 역시 절대 피해야 합니다. 특히 기능성 소재는 표면에 테프론 처리 등 특수 코팅이나 스판 등 가공 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염소표백제를 사용한 일반 세제는 이들의 기능성을 빨리 사라지게 하고, 스판 등의 탄력성 또한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폴라텍, 플리스, 쿨맥스 등 기능성 제품들은 하드쉘 자켓과 똑같이 무조건 중성세제로 세탁해야 하며 섬유 유연제는 절대 사용해선 안 됩니다. 스키복 같은 기능성 의류는 속건성 기능이 있어 흐른 땀을 바로 배출해 몸을 최대한 건조하게 유지하는데요.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면 기름막이 생기기 때문에 이런 기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땀이나 수분을 배출하는 스키복의 방수 기능을 손상시키게 되고 옷을 착용했을 때 좋지 않은 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발수성과 방수성, 투습성을 유지해 주기 위해서는 가급적 전용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키복을 세탁할 때에는 물 빨래하는 것이 좋고, 물 빨래를 하더라도 비벼 빨지 말고 중성세제를 이용해 손으로 조물조물 살살 주물러 애벌빨래하듯 세탁하고, 세탁기에 돌리더라도 울 코스로 세탁하는 것이 좋은데요. 세탁을 하더라도 통째로 세탁하기 보다 가급적 오염이 심한 옷깃, 소매부분만 세탁 전에 중성세제를 희석한 물을 사용해 오염부위를 세탁솔로 가볍게 문지르기만 해도 오염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스키복을 세탁기에 돌려 세탁할 때에는 지퍼와 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25~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울 코스 또는 기능성 코스 등의 약한 수류의 코스로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때 아웃도어 전용 중성제세를 사용하면 잔류세제에 의한 의류 손상 및 기능성 저하를 방지하기 때문에 세탁에 도움이 됩니다. 세탁이 끝난 뒤에는 약한 탈수 코스로 물기를 제거하고 바람이 잘 통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그늘에서 말려주면 고유의 모양이나 소재의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Tip 1. 발열내의, 기모의류 등 중성세제로 세탁

스키복 착용 시 안에 입는 발의내의나 기모의류, 기모스타킹 등도 기능성 보호를 위해 중성세제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주 착용하는 만큼 자주 세탁해야 한다면 중성세제로 물세탁해야 신축성이나 기능성 저하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성세제나 울샴푸는 섬유 코팅, 섬유보습, 탄력유지 등 옷감의 기능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인데요. 세탁기를 이용해 세탁할 경우엔 세탁망에 옷감을 넣어 세탁해야 옷감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조 시에는 약한 탈수로 물기를 제거한 후 옷걸이에 걸어 그늘진 곳에서 건조해야 좋습니다.

Tip 2. 세균덩어리 장갑, 마스크도 반드시 세탁

스키장갑은 세균번식이 쉬워 반드시 주기적으로 세탁해야 합니다. 세탁 전에 장갑을 뒤집어 손가락과 닿는 부분에 쌓인 먼지를 제거합니다. 스키장갑도 방수 기능이 있는 기능성 방한용품으로 아웃도어 전용 중성세제를 미온수에 풀어 방수 코팅 막이 벗겨지지 않도록 부드럽게 문질러 세탁해야 제품의 기능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탁 후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 주면 기능성 제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Tip 3. 스키장 갈 때 착용하는 방한 용품 세탁

니트 소재의 비니, 넥워머, 마스크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길 때 사용하는 방한 용품들도 미온수에 중성세제를 풀어 부드럽게 문질러 세탁하고 헹굼을 여러 번 반복해 세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