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가루세제와 액체세제의 차이, 어떤 세제가 더 효과적일까?

조회수44


평소 빨래할 때 여러분은 어떤 세제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깨끗한 빨래를 위해서는 세탁기 성능도 중요하겠지만 어쩌면 세제의 역할은 그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효과 좋은 세탁 세제는 빨래를 더욱 깨끗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인데요. 세제의 종류는 가루세제와 액체세제 그리고 종이 타입의 세제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일반 통돌이 세탁기와 드럼세탁기 모두 가루세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따금 가루세제와 액체세제 둘 중 어느 게 더 빨래에 효과적일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요즘은 세제 종류도 정말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이 가장 익숙하게 오랫동안 써 온 가루 형태의 세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세제의 성능만을 놓고 보면 액체세제 보다 가루세제의 세척 효과가 조금 더 낫습니다. 하지만 이런 가루 세제는 찬물에 잘 안 녹고 섬유에 가루가 끼는 단점이 있어서 최근엔 액체 세제가 이런 단점을 보완해주면서 사용자도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 액체세제 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종이 형태의 세제도 인기인데요. 휴대하기 좋고 계량할 필요도 없어 표준량에 따라 세제를 사용하는 데 유리하고 편리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루, 액체, 종이 타입의 이런 세제들은 각각 세정력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세제가 더 효과가 뛰어난지, 또 세제 잘 쓰는 요령은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한 빨래 위해선 세제 표준 사용량 지키는 것이 더 중요

여러분은 혹시 빨래할 때 습관처럼 세제를 듬뿍 넣고 있지는 않나요? 흔히 착각하기 쉬운 일이기도 한데 빨래 세제를 많이 넣는다고 해서 빨래가 더 깨끗하게 잘 빨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가루, 액체, 시트 타입의 세제 모두 마찬가지인데요. 계량하지 않고 대충 눈대중으로 세제를 투입하는 경우도 많은데 세제를 많이 넣을수록 때가 더 잘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1리터의 물에 1그램의 세제를 표준 사용량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표준량을 초과하는 세제를 투입하게 되면 세탁 헹굼 과정에서 빨래가 충분하게 헹궈지지 않아 옷에 세제 잔여물이 그대로 남아있을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이는 가루세제, 액체세제 모두 동일합니다.


세제량에 대한 차이를 비교한 실험에서도 세탁 효과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동일한 오염포를 소량, 표준, 과량의 세제로 세탁해 보았더니 세제를 표준량보다 적게 넣었을 경우에는 때가 덜 빠졌지만 표준이나, 그 이상이나 세정력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또 분말, 액체, 시트형 세 가지 유형 세제의 세정력에 얼마만큼의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한 연구 단체에서 비교 실험을 했더니 역시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일반 세탁기에 각각의 세제를 넣고 동일한 조건으로 세탁을 한 것인데, 유형만 다를 뿐 애초 이들 세제의 성분에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보다는 세제 별로 표준 사용량에 맞추어 빨래하는 것이 세탁 후 옷의 오염이나 세제 잔여물 걱정 없이 깨끗한 빨래를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듯싶습니다.


가루세제와 액체세제의 차이, 세탁기 종류와 세탁 방법에 따라 알맞게 사용해야

일반적으로 가루세제는 알칼리 세제를 사용하며 찌든 때까지 잘 빼 주기 때문에 세탁력이 뛰어난 편입니다. 하지만 섬유의 색빠짐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과 세탁 후 찌꺼기가 남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액체세제는 세탁 후 찌꺼기가 남지 않고 중성세제라 민감한 섬유를 보호하기에 적당하며 물에 녹는 성질이 우수합니다. 세척력만 놓고 보면 단연 일반 가루세제가 더 우수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끼는 옷이나 까다로운 섬유질의 빨래감이라면 액체세제가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찬물에도 잘 녹는 가루 세제가 출시되고 있어 쓰임새에 따라 세제 사용법도 달라진다는 점을 참고하는 게 좋습니다.

세탁기의 종류나 세탁 방법에 따라 세제를 적정량 사용했을 때 일반적인 얼룩의 경우 세제의 종류에 상관없이 오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드럼용과 일반용은 왜 구별하는 걸까요? 드럼 세제는 거품이 잘 안 난다고 답답해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드럼세탁기는 원리상 옷을 위에서 아래로 떨어뜨려 세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 통돌이 세탁기용 세제는 거품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낙차에 의한 충격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세척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드럼세탁기를 사용할 때에는 가급적 드럼세탁기용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 이유도 서로 다른 세탁기의 작동원리와 구조적 차이 때문입니다.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