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스토리

빨래방 오픈 2년 차, 그 소감은? [청주봉명점]

조회수4,007

video poster

앞으로의 계획은? (2016.6)

아무래도 오신분들에게 친절하게 하고 입소문도 부탁좀 하고 저도 나름 온라인이나 전단지 같은걸로, (홍보를 할예정) 아무래도 빨래방이 인식이 안되어 있잖아요. 아직까진, 그러니까 홍보를 좀 많이 해야 할것 같아요.

워시엔조이 운영 소감 (2018.8)

(셀프)빨래방을 하면서 상주를 할 의무는 없지만 간혹 상주를 하면서 고객님들과 소통을 하면 오히려 관계가 더 좋아지고 크게 고객님과 트러블이 생길 일이 없다 보니 일하는 게 많이 재밌는 것 같아요

청주봉명점만의 홍보 방법??

(셀프빨래방이지만) 여기 매장 주인이 저라는 것을 알릴 필요성이 있는 것 같아서 오프라인 모임도 하고 온라인으로 블로그를 했는데 처음에 블로그 할 때는 반응도 없고 제가 워낙 처음 시작한 거니까 계속 꾸준히 하다 보니, 블로그가 위로 검색도 되고 고객님들이 그걸 보고 오신다고 말을 많이 하세요. 처음에 본사에 상담을 받으러 갔을 때 블로그를 하라고 권해서 시작을 하게 된 거잖아요. 처음엔 그렇게 잘 할 줄도 모르고 했는데 블로그를 하면서 점점 효과를 느끼다 보니까 그리고 소통을 하거나 글을 쓰거나 이런게 적성에 안 맞았으면 못했겠지요. 그런데 어느 정도 적성에도 맞고 또 블로그를 쓰면서 제 지인이나 다른 사람이 ‘너 블로그 보고 왔대’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기분도 좋고 그래서 꾸준히 하게 된 거 같아요.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도?

저는 아주 크다고 생각을 해요. 제가 블로그를 하면서 빨래방 이야기만 하는 게 아니고 다른 거, 식당 맛집 같은 걸 이야기하게 되잖아요. 매번 빨래방 이야기만 올리면 식상할 수 있으니까요. 올리면 식당 예약 전화도 오고, 그런 경우가 꽤 많아요 그분들도 저를 통해서 어느 정도 마케팅이 되는 것 같고 제가 보면 저희 빨래방도 봉명동에서만 오시는 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오시는 편이에요. ‘어디서 오셨어요?’라고 여쭤보면 ‘저는 운천동이요’, ‘저는 산남동에서 왔어요’ 그러시면서 더 멀리서 오셨다며 고객님들끼리 ‘더 멀리서 오셨네요’ 그렇게 이야기하시거든요. 그런 것 보면,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서 홍보가 되는 게 무시 못 하는 것 같아요. 빨래방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가 가장 효과가 크다고 생각을 해요. 인스타 같은 경우에는 사진 하나로 (빨래방을) 표현하기가 쉽지 않아요빨래방 같은 경우에는 잘 모르는 분들도 많다 보니까어느정도 설명도 좀 필요한거 소통도 필요하고, 관리를 얼마만큼 하는지 알릴 필요가 있어서 블로그가 가장 효과가 좋은 거 같아요.

2년 전 오픈 때와 지금의 주변 반응?

처음에는 친한 사람이 오픈을 했는데 나쁜 이야기를 해줄 수 없잖아요 그러니까 그냥, 깨끗하고 좋다고 했는데 지금은 고객님들이 찾아오시는 걸 보니까 저보고 사업 수완이 좋다고 말씀을 하세요

청주봉명점만의 장점과 전략?

세탁 코스가 있다 보니까 그게 더 선진화된 느낌을 갖는 것 같기도 하고 그리고 제가 매장에 좀 더 자주 오다 보니까 고객님들과 눈이 마주칠 기회가 더 많잖아요. 그러면 서비스라도 좀 더 챙겨드릴 수 있고 그런 부분에서 고객님들이 더 만족하시는 거 같아요. 저희 빨래방은, 고객님들이 그래요. 오시면 편안하시다고 자기 동네에 더 큰 빨래방이 생겼는데도 이 빨래방이 편해서 오셨다고 해서 제가 좀 감동을 먹었거든요 그래서 저는 꾸준히 고객님들이 편안한 추억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빨래방이 되었으면 좋겠고 그리고 신규 고객님들 저희 빨래방 많이 찾아주세요. 저는 블로그 활동이 아주 크다고 생각을 해요

창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