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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9』에 소개된 워시엔조이 “나만의 케렌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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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한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트렌드 코리아 2019’에 워시엔조이가 소개되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9』 도서 요약

김난도 교수가 선정한 2019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컨셉의연출 #세포마켓 #뉴트로 #필환경 #감정대리인 #데이터지능 #카멜레존 #밀레니얼가족 #나나랜드 #매너소비자

김난도 교수는 2019년의 소비 흐름을 “원자화·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컨셉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했다. ‘1인 마켓(세포마켓)’으로 빠르게 세포분열이 진행되고 있는 시장에서 개인과 기업 모두 살아남기 위해서는 ‘컨셉력’을 갖춰야 한다. 또 하나 중요한 흐름은 밀레니얼 세대가 만들어가는 신(新) 가족풍속도인 ‘밀레니얼 가족’의 등장이다. 밥 잘 해주는 것이 아니라 밥 잘 사주는 예쁜 엄마가 지금 시장을 바꾸고 있다. 타인의 시선을 무시하고 자기만의 기준으로 세상을 사는 ‘나나랜드’ 소비자들의 당당함이 주목받는 한편으로, 감정 표현마저 ‘감정 대리인’에게 외주를 맡기는 약한 마음근육의 소유자들이 늘어나는 현상도 포착된다.

과거의 새로움에 눈뜬 ‘뉴트로’족은 카멜레온처럼 무한 변화하는 공간인 ‘카멜레존’을 찾아가고, 인공지능의 시대를 넘어 ‘데이터지능’의 시대가 오면서 이른바 데이터에게 결정을 맡기는 데시젼 포인트(dacision point)가 중요해진다. 마지막으로, 갑질 근절과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매너 소비’와 ‘필(必)환경’이 중요한 키워드로 꼽혔다. 이 둘은 모두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일과 삶의 균형점을 찾는 ‘워라밸’에 이어 근로자와 소비자 매너와의 균형점을 도모하는 ‘워커밸(worker-customer balance)’이 또 하나의 이슈로 떠오를 것이다.

2018년 소비트렌드 회고

– What’s You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소확행, 작지만 확실한 행복
– Added Satisfaction to Value for Money: ‘Placebo Consumption’
–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하다: ‘플라시보 소비’
– Generation ‘Work-Life-Balance’‘워라밸’ 세대
– Technology of ‘Untact’ 언택트 기술
– Hide Away in Your Querencia 나만의 케렌시아
– Everything-as-a-Service 만물의 서비스화
– Days of ‘Cutocracy’ 매력, 자본이 되다
– One’s True Colors, ‘Meaning Out’ 미닝아웃
– Gig-Relationship, Alt-Family 이 관계를 다시 써보려 해
– Shouting Out Self-esteem 세상의 주변에서 나를 외치다

2019년 소비트렌드 전망

– 2019년의 전반적 전망
– Play the Concept. 컨셉을 연출하라
– Invite to the ‘Cell Market’ 세포마켓
– Going New-tro. 요즘옛날, 뉴트로
– Green Survival 필환경 시대
– You Are My Proxy Emotion. 감정대리인, 내 마음을 부탁해
– Data Intelligence 데이터 인텔리전스
– Rebirth of Space 공간의 재탄생, 카멜레존
– Emerging ‘Millennial Family’ 밀레니얼 가족
– As Being Myself 그곳만이 내 세상, 나나랜드
– Manners Maketh the Consumer. 매너 소비자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패스트 힐링의 사례로 소개했던 만화 카페나 한방 카페에 이어 최근에는 셀프빨래방 또한 패스트 힐링의 공간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셀프빨래방 ‘워시엔조이’는 다양한 세탁 코스와 함께 대기시간에 이용자들이 쉴 수 있는 감각적인 인테리어 공간을 제공해 눈길을 끌었다. 대형세탁기와 건조기계들 옆에 마치 카페와 같은 휴게 공간을 두어 빠르고 신속한 세탁과 카페에서 누리는 휴식을 동시에 얻을 수 있게 해놓은 것이다. 일상의 자투리 시간도 허투루 보내지 않는 현대인들의 소박한 케렌시아 풍경이라고 할 수 있다.

셀프빨래방 워시엔조이, 2018 소비 트렌드 ‘케렌시아’ 열풍 합류 (동아일보 2018-07-11)

2018년 소비 트렌드인 ‘케렌시아’ 열풍이 셀프빨래방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탁 시간의 단축, 편리한 세탁, 감각적인 휴게공간 등 셀프빨래방을 찾는 목적이 휴식으로 전환되면서, 나만의 케렌시아를 만들어 주는 셀프빨래방이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며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의미하는 ‘케렌시아(Querencia)가 2018년 주요 소비 키워드로 떠오른 가운데 ㈜코리아런드리의 셀프빨래방 워시엔조이가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가심비 좋은 다양한 세탁코스를 선보이며 현대인들의 ‘케렌시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리아런드리 서경노 대표는 “셀프빨래방 시장에서 인테리어 디자인과 세탁 코스의 경쟁력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워시엔조이는 항균세탁, 친환경세제세탁, 온수세탁, 쾌속세탁, 세탁통항균세척 등의 다양한 세탁 코스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셀프빨래방 전용 무인 결제 시스템 키오스크 및 연중무휴 고객센터 콜엔조이 등, 무인 솔루션으로 셀프빨래방 업계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것은 물론 특색 있는 비주얼과 마케팅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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