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꿀팁

세탁기 얼었을 때 해결방법, 예방 및 진단 법

조회수73

한파가 계속 이어지다 보면 갑자기 세탁기가 얼어 빨래를 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탁기 동파 때문에 AS신고 건수도 계속 늘고 있다는데요. 세탁기 얼었을 때 해결방법도 중요하지만 한파가 계속될 때는 미리 예방과 진단에도 신경을 기울여야 세탁기 동파 걱정 없는 겨울을 보낼 수 있습니다.

세탁기 동파방지를 위한 예방법

세탁기 동파를 막기 위해서는 애초에 세탁기를 춥지 않은 곳에 설치해야 갑작스러운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는 물을 사용하는 만큼, 영하로 내려가는 기온에 그대로 노출되면 아무래도 세탁기 내부의 남아있는 물이 얼게 됩니다. 따라서 애초부터 세탁기를 설치할 때는 춥지 않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미 세탁기가 외부에 설치돼 있거나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는 곳에 세탁기를 두었다면 동파 방지에 철저히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세탁기에 남아있는 물이 이미 얼었을 때는 번거롭고 힘들더라도 얼음을 녹이거나 없애야 합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막으려면 겨울철엔 세탁을 할 때마다 세탁기 내부의 잔수를 그때그때 배출해두는 것이 상책입니다.

통돌이형 세탁기의 경우에는 세탁과정 이후 탈수를 선택해 잔수를 배수시킬 수 있고, 드럼 세탁기의 경우엔 세탁이 끝난 후 하단에 위치한 서비스 커버를 열고 '잔수 제거용 호스 마개'를 열어 물을 제거합니다. 또 세탁기 내부에 남아있는 잔수 뿐 아니라 급수호스에 남은 물도 기온이 크게 내려갈 땐 제거해줘야 좋습니다. 급수 호스는 대체로 분리가 가능하므로, 먼저 수도꼭지를 잠그고 호스를 분리해 아래로 늘어뜨리면 잔수를 빼둘 수 있습니다.

세탁기 동결 진단 방법

기온이 갑자기 크게 떨어지다 보면 세탁기 동결에 미리 예방조치를 못할 때가 많은데 만일 세탁기가 추위에 얼었다면 당황하지 말고 차분히 해결방법에 따라 대응해야 합니다. 동결된 세탁기를 확인 없이 그대로 작동시키면 모터에 고장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탁기 동파 여부는 통돌이와 드럼 세탁기가 조금 다른데 먼저, 통돌이 세탁기는 세탁기 통 안에 물을 4컵가량 넣고 탈수를 시켰을 때 배수 호스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배수부가 얼어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헹굼을 시켰을 때 세제통으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역시 급수부가 얼어있을 수 있습니다.

드럼세탁기는 하부에 위치한 잔수 제거 호스 마개를 열어 배수부의 동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세탁 후 이 마개를 열었을 때 물이 나오지 않았다면 배수부의 동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 헹굼 버튼을 누른 후 세제통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급수부가 동결된 것입니다.

세탁기 얼었을 때 우선 따뜻하게 녹여주어야

혹시라도 세탁기가 얼었는지 확인해 보고 동결이 의심된다면 일단 언 부위를 따뜻하게 녹여줘야 합니다. 통돌이 세탁기는 세탁통 내부에 온수를 채워 넣고 뚜껑을 닫은 채로 1~2시간 정도 기다리면 각각 언 부위가 녹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헹굼, 탈수 등을 통해 급수와 배수가 원활한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드럼세탁기 역시 세탁통 하부에 뜨거운 물을 넣고 문을 닫은 뒤 1~2시간 정도를 기다리면 되는데요. 이후 제품 하단의 잔수 제거용 호스 마개를 열면 넣어둔 물이 빠져 나오는데, 만약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얼음이 아직 녹지 않아서입니다. 이렇게 물을 다 뺀 뒤에는 마개를 다시 닫고 헹굼과 탈수를 통해 급수를 확인하면 됩니다. 배수가 잘 안 된다면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창업
문의

바쁜 생활 속
뜻밖의 여유가 있는 곳,
워시엔조이

옷
물1
물2
물방울1
물방울2
물방울3
물방울4
물방울5
창업 문의하기 사업 설명회 신청하기 1588-5942